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의 혁신에 '우주 기술'이 활용됬다? 큰기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16. 06:01

    [DBR/동아 비즈니스 리뷰] 인류는 자연에서 얻은 다양한 영감을 활용해 문명을 쌓았습니다. 우리가 흔히 "찍기"라고 부르는 "벨크로(Velcro)"는 옷에 얽힌 산호보의 갈고리형을 보고 영감을 받아 만들었고 상어의 비항상적인 미세돌기인 "리블렛(riblet)"을 모방한 수영복 회사는 마찰 저항이 적은 수영복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그 어떤 자연보다 인간의 가슴을 뛰게 하고 무한한 꿈을 꾸게 하는 것은 "우주"이다. 그리고 요란우주를 향한 인간의 꿈과 설레임, 그리고 그렇게 설레임을 안고 발전한 항공우주 기술은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중견기업의 혁신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중국에서도 우주 기술은 크게 3개의 측면에서 중견 기업의 혁신을 이끌었다. 이 세가지의 혁신이 언제인지 DBR 284호를 요약 소개한다. 원문기사 더보기(링크)


    >


    우주 기술이 다른 첫 번째 기술과 확실히 다른 것이 있다면, 그것은 지구의 법칙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우주에서는 중력이 없기 때문에 중력의 법칙이 통하는 지구와는 전혀 다른 기본 전제 위에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우주에는 중력만 없는 것이 아니라 대기도 없고 물도 없다. 벌써 1가지 중요한 전제 조건은 필요 자원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우주 기술로는 발사체 kg당 비용이 매우 중요한 지표이지만, 육지에서 2000km 떨어진 인공 위성 궤도의 지구 저궤도까지 1kg를 발사하는데 보통 1000만원에서 4000만원이 소요된다. 이렇게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필요 자원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또 중요한 조건은 1단 우주로 가져간 자원은 최대한 재활용을 해야 합니다라는 것이었다 높이 쏘아 올린 것은 최대한 순환해서 재사용해야 합니다. 우주선 자체가 하과인이 닫힌 생태계이므로 그 생태계 내에서 물질을 순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우주기술이 발전시킨 분야가 재활용, 고령은 "생활패턴 퍼포먼스(Lifecycle Performance)"라고 부르는 기술이었다.모든 물질이 해당 생애기 주기(라이프사이클)에 최상의 성과(퍼포먼스)를 올리고 다음 다음번에서 다음으로 생애기 주기로 옮겨가도 다시 최상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는 기술이었다.


    >


    예를 들면, 우주정거장에 설치된 필수 시스템인 환경제어와 생명지원 시스템에는 물 회수 시스템이 들어 있다. 이 시스템은 우주비행사가 배출한 땀과 소변은 물론 실내에서 응축된 수분을 모아 다시 깨끗한 물을 얻는다. 우주에서의 물 회수 시스템에 장착되는 필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 기술은 물 부족의 아프리카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또, 선진국에서는 대형 건물과 대형 상업 및 주거 단지를 가운데 우주에서 사용된 생활 패턴 퍼포먼스 기술을 변형해 적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건물 내에서 물을 재활용해서 사용하고, 태양열이나 지열, 공기 등이 내부에서 순환시킴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이고, 건물 자체가 지속 가능한 생태계로서 기능하게 한 것이라고 합니다.일례로 비상 후입니다. 고령은 은박 보온후요라고 불리는 "스페이스블랭킷(space blanket, 우주후요)"도 생활패턴 퍼포먼스 기술의 혁신으로 볼 수 있다. 이 뒤(뒤)요점은 일 964년 본인사(NASA)이 개발한 것으로 우주에서의 복사열을 97Percent반사시키고 우주인을 보호할 뿐 아니라 몸에서 방출되는 체온도 반사시키고 열을 후(후)입니다 가둬놓음으로써 보온효과도 낼 수 있다. 인간의 몸을 작은 시스템이라고 하면, 이 후에는 그 시스템에 존재하는 열이라는 희귀한 자원을 잘 보존시키고, 이 열이 계속해서 성과(퍼포먼스)를 내게 합니다. 이로 인해 저체온증으로 인해 사망할 위험을 제거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시스템을 닫고 그 안에서 무엇인가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게 하는 기술에는 우주기술의 공헌이 숨겨져 있다.


    >


    어떤 산업에서도 상관없이 실수는 치명적 그러나 그 오류가 가장 치명적으로 작용하는 산업은 항공우주 산업이다. 항공산업에서는 한 번의 문제가 적어도 수명에서 많게는 수백 명에 이르는 승객의 목숨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에 결코 작은 실수도 용납해서는 안 된다. 작은 우주 산업에서도 프로젝트가 실패할 수 있다. 우주산업에서 발생한 오류가 이야기하는 사상자의 수만 놓고 보면, 항공산업보다 적지만 프로젝트에 투입된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소견한다면, 그 영향은 지대하다. 또한 프로젝트가 실패하면 약간의 프로젝트가 모두 위축되기 때문에 우주산업에 있어서의 실수는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요소이다.실수를 줄이려는 항공우주산업의 노력이 기술산업으로 이어져 엄청난 혁신운동으로 발전한 사례가 있다. 바로 "식스시그마"다. 경영컨설팅의 여러 비결론 중 가장 생명력이 길다고 할 수 있는 식스시그마 경영은 오랫동안 많은 중소기업이 적용해왔다. 식스시그마는 품질을 급격히 향상시키는 경영개선 활동이다. 시그마(σ)은 정규 분포에서 그럭저럭 편차를 나쁘지 않고 손의 기호인데 식스 시그마는 품질 개선 활동을 통해서 6아무래도 편차의 하나 00만개 중 3.4개의 불량률을 추구하는 것입니다는 의미에서 나쁘지 않아서 온 이야기이다 결함의 잘못을 최소화해야 하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는 식스시그마가 빠질 수 없는 혁신활동으로 여겨지고 있었다.


    >


    식스시그마를 처sound 도입한 작은 기업은 "모토로라"이다. 모토로라는 메이커이지만 우주 산업과도 밀접하다. 첫 980년대의 식스 시그마 혁신 활동을 선도한 모토로라 회장 로버트 겔병(Robert Galvin)은 사실 존 F케네디 대통령이 시작한 우주 개발 방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인물 이프니다니다. 첫 969년 닐 암스트롱이 달에 착륙한 담했다"한 사람의 인간에게는 작은 유리 골 sound이지만 인류에게는 큰 도약 이프니다니다"이라는 이야기도 모토로라 통신 기술을 통해서 지구에 전달됐다. 모토로라는 달에 이어 수성, 목성의 개발안에도 기술을 공급했습니다. 이와 같이 우주 프로젝트에 깊게 관여한 모토로라는, 잘못을 용서할 수 없는 우주 산업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었고, 과인들의 통신 기술에서도 마찬가지로 잘못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스 시그마를 도입했습니다.식스시그마를 처sound 도입한 것이 모토로라라면 식스시그마를 확산시키는데 자결적인 역할을 한 것은 GE(제네크럴 첫렉토리)이다. GE을 혁신의 아이콘으로 만든 잭 웰치(Jack Welch)회장은 2005년에 출간한 저서< 위대한 승리>에서 "식스 시그마는 이 25년간 가장 위대한 경영 혁신 운동이며 작은 기업의 경쟁력을 증대시키는 가장 강력한 방법"과 이야기했습니다. GE가 식스 시그마를 도입하고 3년 담장 첫 997년 첫 0억달러(약 한조 쵸쯔쵸은옥우오은), 5년 담장 첫 999년에 20억달러(약 2조 3천억원)의 비용을 삭감했습니다는 성과도 널리 알려지면서 여러 산업과 작은 기업에 번졌다.


    식스 시그마가 시작된 6년 전의 1981년 그 당시 모토로라 회장이었던 로버트 젤 병이 품질 개선 운동을 주도하며 자주 했던 말 이프니다니다. 그리고 이'10배'의 개념은 튜링 상을 수상한 유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교수의 프레더릭 브룩스(Frederick P.Brooks Jr.)가 1995년에 출판한 전설적인 책<한번 먼스 미신(The Mythical Man-Month:Essays on Software Engineering)>에 등장하게 된다. 프레더릭 브룩스는 "동 1의 트레이닝을 받고 2년 정도 경력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 아래에서 매우 훌륭한 프로그래머는 그대로의 프로그래머보다 생산성이 10배 매우 높다"라는 섹스 라면, 그랜트, 에릭슨의 연구를 소개했으며 이는 기술의 중견 기업이 '10배(10X)'이라는 개념에 친해지는 계기가 된다.​ 10X프로그래머의 개념을 통해서, 모토로라가 갖고 있던 혁신에 관한 소견, 우주 산업과 접하고 있는 그 철학이 기술의 중견 기업에 널리 퍼졌다. 그리고 이 10X의 개념을 모든 중견 기업에 널리 유포한 사람이 구글의 랠리·페이지이다. 래리 페이지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연구하는 구글 X(Google X)을 이끄는 자신의 동료인 애스트로 텔러가 말한 "10%개선보다 10배 개선이 오히려 쉽다"라는 말에서 '10X정신(10X Mindset)'을 강조하고 이를 자신이 주장했던 뭉샤쯔인 사고와 거의 많은 동의어처럼 사용했습니다. 케네디 대통령이 보이고 준 도전 정신을 1 내뭉샤쯔, 그리고 우주 산업의 영향을 받던 모토로라에서 시작된 10X정신이 구글에서 결합된 것 이프니다니다.


    >


    래리 페이지는 구글이 다른 중견 기업보다 10배 이상 뛰어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길 원했다. 그 때문에 구글 X를 통해서 달 착륙처럼 폭발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사업을 시도하고 10X의 정신을 실제로 실현했다. 1예로 구글 X의 대표적인 사업이었지만 웨이와 독립된 자율 주행 차 사업도 했다 그 시작의 배경은 뭉샤쯔인 사고이다. 매년 수백만 명이 교통사고로 죽어가는 문제는 차량을 개선하거나 별도의 규제를 도입하거나 하는 것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10Percent정도는 개선 가능할지 모르지만 완전히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구글은 처음부터 인공지능에 의해 안전하게 움직이는 차를 만들어 자동차 문제 자체를 근본적으로 없애 버리려는 발상에 도달합니다. 바로 그러한 10X정신이 그 때는 무모하게 보인 자율 주행 차 사업을 시작시킨 원동력이다.


    >


    구글 X가 없어도 구글 내에서 하나 0X의 정신과 뭉샤쯔인 사고에서 이룬 혁신 사례는 무궁무진하다. 그 대표적인 사례는 Gmail이라고 합니다. 2004년 구글이 지메하 낫을 발매했을 때 구글은 사용자들에 하나가 아르바이트의 용량을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2004년 직후 당시 야후ー메하 낫을 비롯한 대째 한가지 서비스가 하나 발죠크에서 제공한 용량의 250배를 제공하겠다고 한 것.바로 당시 암컷 하나 사용자는 항상 부족한 메하나·맥주 용량에 앞섰습니다. 검색 사업의 성장 덕분에 지속적으로 자사 인프라의 저장 용량을 항시료 저 있던 상황에서 구글은 앞으로 보존 용량당 비용이 떨어질 것이라는 논리적 상황 증거를 갖고 250배 개선을 위한 전략적 판정을 과감하게 내린 것 이다니다.괘씸한 것은 지메하나이 요즘 역시 한번의 문 샷인 사고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라는 것이래. 데스크탑 PC와 웹을 기반으로 탄생한 지메하나는 모바하나 베이스의 앱 환경에서는 사용하기 불편했습니다. 구글은 하나 0%개선하는 대신 하나 0배 이상의 개선을 만들기 위해서 처음부터 새로 메하나 앱을 작성한다. 바로 구글의 "인박스(Inbox)"다. 인박스를 통해 구글은 지메하나와는 전혀 다른, 앱 환경에 적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지메하나에는 없었던 새롭게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그 중에서 하과나 머신러닝(기계학습)에 기초한 스마트 댓글(Smart Reply) 기능이었다. 사용자가 사용한 슬로건을 학습한 인공 지능이 요점 1을 읽은 뒤(뒤)답장에 사용하는 문구 3개를 추천합니다. 예컨대"다음 주 화요일 1 night밥을 같이 할까?"다는 줄거리의 눈 1을 읽으면,"당연하잖아! 내가 예약해서 알려줄 ""ᄀ차냐 다음 주 화요일 1에 만났다"" 어떻게 하거나 다른 1도시가 있다"식 3개 버튼을, 인공 지능이 제안합니다. 감정에 걸리는 버튼을 누르면 답장 요점 1을 작성하여 창에 해당 문구가 들어 사용자는 데 크로 보내어 거 나를 몇개 달고 보낼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서 입력하지 않는 번거로움과 시간을 대폭 줄 1수 있었다. 인 팍스는 이 3월 조 1의 new버전에 통합되고 이를 통해서 구글은 하지메 1의 10X를 달성할 수 있었다.​ 10X혁신은 구글의 밖에서도 1어가 있다. 기존의 스마트 디바이스와 휴대폰의 문법과 법칙을 넘어선 아이기플의 "애기폰", 기존 카메라와 달리 필름이 필요없고 무한복제가 가능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닥 디지털 카메라 등. 이러한 혁신은 10Percent의 개선보다 10배 개선이 어떤 면에서는 보다 쉽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동시에 10배 개선이 1어학과에 다니면, 그동안의 10Percent의 개선은 무슨 의미를 가질 수 없습니다는 역시한 보인다.​ ​의 출처 프리미엄 경영 잡지 DBR 284호 필자 김경훈(현), 구글 상무, 혁신 컨설턴트


    ■관련 기사 보기→달에 가지 않아도 된다. 달을 끌고 오면 되잖아! 혁신은 문샷이 아니라 문후크에 있을 수 있다."세상과 우주를 생각하고, 시야를 넓혀라. 종합예술디자인에 실용옷을 입히자"


    >


    >



    댓글

Designed by Tistory.